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버 자율주행차 사망문제,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8. 08:30

    >


    이 2018년 3월 181오후 10시경 우보의 자율 주행 차가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한 사코이 발발했다. 사고가 일어난 차량은 볼보 SUV XC 90. 시속 62km에서 뛰었고, 완전 자율 주행에 이르는 4단계를 연구 중임. 자율 주행 레벨 4는 차량은 100%자율 주행하고 운전자는 목적지만 입력하는 단계다. 차량에 치인 보행자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졌다. 당시 경찰은 초동수사 결과 사고 과실이 보행자 측에 있다고 판단했다. 차량에 탑재된 블랙박스를 확인한 결과 운전자는 자율주행의 전부였지만 운전대를 잡고 있었다.


    >


    차량 앞쪽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보행자가 길을 건너 갑자기 차선 중앙으로 이동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을 사이도 없었다. 경찰은 문제가 1어 나는 일주일 전에도 사망 문제가 십건 정도로 열악한 도로 사정도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결과가 본인이 되자 볼보와 우버 측은 자사 시스템에는 전혀 사건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문제의 바로 당시 운전자가 동영상 스트리밍을 지켜본 사실 등이 확인돼 시스템이 아닌 운전자에게 최종책이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


    그러나 과거의 하나하나 달 하나 6또 하나 버지의 보도에 따르면 연방 교통 안전 위원회(NTSB)가 또 다른 결과를 발표했다고 한다. 사건 당시 우버의 안전시스템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는 것.당시 차량에는 전후좌우를 인지하는 카메라와 레이더, GPS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모듈이 모두 탑재돼 있었고 차량은 중앙컴퓨터가 각각 통제하고 있었다. NTSB는 "차량 센서가 사건 5~6초 전까지도 피해 여성을 감지했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도로가 어둡고 사람인지 아닌지에 대한 사물을 판단하는 데는 실패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스템은 자전거와 함께 이동하던 여성을 Unknown Object로 분류했다고 전했다.


    >


    횡단보도 외부 보행자를 사람으로 인식하지 못한 점, 도로 위에 있는 물체를 분류하는 비결을 변경할 경우 예측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점, 비상 제동을 불허하는 중앙컴퓨터 등 우버 시스템이 사건 원인이라는 게 NTSB의 발표다. 우버는 NTSB 발표에 대해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 사건의 다음 우보은 9개월 동안 자율 주행 차 점검을 금지했지만 지난해 9월 다시 재개했습니다. ​텍 플러스 에디터 정 다운 tech-plus@naver.com​ ​ ​ ​ ​*네이버텍 구독한다.


    >


    *테크플러스텔레그램 구독*


    >


    댓글

Designed by Tistory.